교육안내

아쿠아테라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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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정소개
  아쿠아테라피 그룹지도법 전문교육은 운동해부학과 생리학, 인체역학과 운동역학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 강좌에서는 아쿠아테라피 운동을 실시하여  
안전하고 효과적인 운동방법을 배우고 습득하게 됩니다.  아쿠아테라피의 기본개념과 원리, 그리고 각 질환별 운동증후군, 대사증후군, 임산부,
비만, 시니어, 아동, 사춘기 대상자를 위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지도할수 있는 실전교육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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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쿠아테라피 그룹지도 프로그램 컨셉

아쿠아테라피란
리햅도 피트니스도 아닌 아쿠아테라피 그룹지도법을 배운다 !!
물에서는 부력으로 몸이 가벼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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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물의 특성이 주는 예방과 개선
인간은 중력으로 체중이 아래로 누르게 되어 시니어나 척주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통증으로 나타나 일상생활이 힘이 듭니다.
그러나 수중에서는 중력중심에서 부력중심과 물의 특성으로 인해 통증에서 잠시나마 벗어나게 됩니다.
통증을 잊고 웃으며 놀 수 있는 곳이 물속이므로 수중환경이 통증에 아주 좋다고 확인되고 있습니다.
아쿠아테라피 프로그램을 편안한 기분으로 시작하고 즐기는 마음으로 한다면 통증예방과 개선 효과가 더욱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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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쿠아테라피 그룹지도 전문가
· 수영, 재활아쿠아, 수중운동지도사의 직업활동에 적극 권장합니다.
· 수중운동 프로그램에 관심있는 복지관련 종사자분들께 권장합니다.
· 아쿠아테라피 관련 연계프로그램 팔로우 업 진행됩니다
· 교육 및 자격인증 : 온라인 전강좌 수강 후 별도신청 시험응시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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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룹 아쿠아테라피 수업형식
· 아쿠아테라피 수업 참가대상은 예방과 개선의 목적을 가지고 참가하게 됩니다.
· 아쿠아테라피 그룹지도 기본동작과 프로토콜로 계획된 지도로서 대상자의 기대에 부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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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quatic Therapy Instructor
· 아쿠아테라피는 고객의 몸에 터치하지 않으면서 지도하는 타입입니다.
· 아쿠아테라피 대상자는 주로 통증감소 예방개선이 참가 목적입니다.
· 아쿠아테라피는 힘들게 운동하지 않고 개운하게 수업을 마치게 합니다.
· 고령자, 만성환자, 생활습관병, 기타의 그룹 & 퍼스널 지도에 기본으로 응용하게 됩니다.
· 현재 아쿠아피트니스 지도자라면 100세 시대를 대비하여 참가해야 할 필수교육 입니다.
· 결과가 나오는 실전형 아쿠아테라피 전문강좌입니다.
· 우리나라는 2000년 고령화사회, 2018년 고령사회, 2026년 초고형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합니다.
· 나아가 100세 시대를 바라보는 미래의 직업으로 시니어운동지도 영역은 매우 전망이 밝습니다.
·  아쿠아테라피 그룹지도자 활동영역 역시 시니어 운동지도 카데고리에 속해 있습니다.

풀 실기 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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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이 치 AI CHI
고안자 : 일본의 콘노 준(Jun Konno)
1970년대에 활약한 수영코치이다. 오랜 물의 경험으로 심호흡(deep breathing)과 느리고 큰 움직임(slow broad movements)이 균형과 협응성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깨닫고 큰 관절의 가동범위가 입체적으로 골고루 움직이는 흐르는 듯한 연속 동작을 만들었다. 이 기술은 혼자서도 두 세 사람이라도 할 수 있다. 원으로(Roundness), 연속적(continuity)으로 완만하고(slowness) 자연스런 (naturalness) 비일상적이고 유동적인 움직임 (flowing movements)으로 근육균형을 바로잡고 정신 에너지 (spiritual energy)를 높이고 협응성을 회복한다. 근육과 관절을 이완 뿐 아니라 두통 (headaches)이나 요통 (backaches)을 치료한다. 골반과 척추의 만곡부위를 안정화시켜 어깨와 목의 스트레스(stiffness in shoulder and neck)를 완화한다. 1994년에 미국에 소개된 후 전 세계로 보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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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백햅 BACKHAB
고안자 : 미국의 루스 소바(Ruth Sova)
척추재활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진 것이며 물에서 문제가 있는 부위를 제외한 전신을 고루 발달시켜서 문제의 부위를 개선시키는 프로그램이다. 허리통증 등의 예방과 개선 및 바른자세의 재교육 목적으로 실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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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트리플 에스 TRIPLE S
고안자 : 미국인 조셉 필라티스 (Joseph Pilates)
프로페셔널 댄서가 더 아름다운 움직임이 있기 때문에 신체 교정 교육을 통해 표층 근육보다 깊이 레이어 근육의 훈련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다. 그리고 자신의 구체 간부 근육 강화 방법을 개발.몸 중심축 내부에서 외부로 향해 근육을 훈련하여 외부로부터의 강하고 큰 모터 동작이 훈련된다. 내부에서 작은 움직임 제어하는 의식적인 움직임이 신경근에 좋은 자극을주고 본질적이고 아름다운 움직임이 가능하다. 동체(abdominals)를 중심으로 한 운동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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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불덴코 메소드 BURDENKO METHOD
고안자 : 러시아의 불덴코 박사 (Dr.Igor Burdenko)
이 방법의 특징은 육상과 수중에서 함께 훈련하는 통합성이다. 특히 수중에서는 입체로 팔다리의 결합동작이 더 잘 된다. 그는 소련 올림픽 팀닥터로서 30년간 엘리트 운동선수의 운동상해 및 기능회복을 위한 스포츠 요법(sports therapy)을 실시했다. 부상당한 부위의 운동기능을 회복하려면 온몸의 통합된 동작이 필요하며 전체를 교정하는 것으로 부분을 치료하고 기능회복을 시킨다. 즉, 부상부위만을 다루고 것이 아니라 몸 전체를 움직여서 부위의 개선시킨다는 생각이다. 물에서 선 자세와 부양 수직자세 (vertical position)로 다양하게 팔다리를 움직인다. 예를 들면 균형(balance), 협응(coordination), 유연성(flexibility), 지구력 (endurance), 스피드(speed), 근력(strength) 등 일상 활동의 필요한 기초능력이 향상된다. 그는1981년 미국으로 망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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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펠덴크라이스 인 워터 FELDENKRAIS IN THE WATER
고안자 : 프랑스의 모세 펠덴크라이스 (Moshe Feldenkrais)
그는 원자방사능(atomic radiation)의 물리학자로서 제2차 세계대전 중에 세계최초의 원자력 잠수함 (atomic submarine)의 설계에 참여했다. 그는 유럽(Europe) 최초의 유도 유단자(Black Belt)였으며 유도에 관한 저서가 5권이 있다. 축구 연습 중 무릎연골 부상으로 의사로부터 사회복귀가 어렵다고 진단을 받고 혼자서 보행기능 회복운동을 시작했다. 6개월 입원 후 아기가 어떻게 일어서서 걷기를 시작하는지 확실하게 배우고 그 움직임 순서(sequences)를 분석하고 혼자 서는 반복훈련을 했다. 그 결과 완전히 나았다. 조절과 균형 개선이 입증된 기능회복 동작은 자신의 저서 「몸과 완숙한 행태 '(Body and Mature Behavior)와 함께 전 세계에 퍼졌다. 1972년에 미국(USA)으로 방문하였고 육상에서의 방법을 수중에 응용 한 기술을 소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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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배드 라가즈 BAD RAGAZ
이 기술의 고안자는 불분명하지만 1957 년 독일 (Germany)에서 시작되었다. 당시 독일에서는 평가받지 못하고 독일 치료사 (therapist)에 의해 스위스로 소개되었다. 스위스 (Switzerland)의 온천 요법 지역인 배드 라가즈(Bad Ragaz)에서 성행하게 되어 그 지명이 명칭이 되었다. 당시에 링을 용했기 때문에 "배드 라가즈 링 메소드'(Bad Ragaz Ring Method)라고 했다. 이 방법은 대근육군이 정상적으로 수축하게 하는 근육의 재교육으로 (Re-Education) 운동 패턴이다. 저항(resistance), 지구력(endurance), 관절신장(elongation), 근육이완(relaxation), 관절가동범위(range of motion) 등을 위해 특정패턴으로 정적(passive)에서 동적(active)인 등장성(isotonic)수축, 등척성(isometric), 등속성(isokinetic) 등으로 움직이는 다양한 근육강화 방법이 있다. 이 기술은 고유 수용성 신경근 촉진법, 통칭 PNF (Proprioceptive Neuromuscular Facilitation)의 수중 표준적인 운동패턴으로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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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왓수 WATSU
고안자 : 미국의 해롤드 덜(Harold Dull)
북부 캘리포니아의 온천휴양지 하빈 핫스프링 (Harbin Hot Springs)에서 1980년에 시작되었다. 왓수는 근육이완 뿐만 아니라 마음을 치유하는 새로운 치료로 세계적으로 보급되고 있다. 이 기술의 특징은 몸 중심축에 있는 7개 차크라 (chakras), 경혈(acupuncture) 포인트(the points)로 이어진 경락 (meridians)을 늘려주는 스트레칭 (stretching)이다. 기분 좋은 온도의 물에서 다차원적으로 팔다리를 스트레칭(Multidimensional stretching)시켜 체내 에너지의 흐름을 좋게 한다. 왓수는 정신면에서의 이완효과가 높고 마음의 상처 (psychological impact)을 치유한다. 그리고 리드미컬한 회전운동 (rotational movements)이 근육긴장을 감소시키고 스트레스를 해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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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할리윅 메소드 HALLIWICK METHOD
고안자 : 영국의 제임스 맥밀런(James McMillan)
그는 생전에 존경을 받아 맥(Mac)으로 불렸다. 이 기술의 특징은 일반 시스템이론(General Systems Theory)의 개념을 수중동작에 응용한 것이다. 예를 들면 엔지니어링 (engineering), 유체역학 (Fluid mechanics), 기타 의학(medicine), 신경심리학(Neurophysiology), 교육(education), 심리학(Psychology) 소아학(pedagogy), 사회학(sociology), 그룹 다이나믹스(Group dynamics) 등이다. 다른 분야의 이론을 장애아의 친수기법에 도입했다. 수영을 무척 좋아하면서 평생 자원봉사 지도원으로 장애아(disabilities)와 함께 물을 즐기면서 이 기법을 사용했다. 그가 수영강사를 한 심신장애아 학교명이 방법의 명칭이 되었다. 본국인 영국보다 스위스 의학계에서 높게 평가되고 수중의 효과적인 서기 운동동작으로 전 세계에 퍼졌다. 할리윅 방법의 경심효과 (metacentric principles)를 이용하여 수중의 다양한 회전 동작 (rotational patterns)을 수행하여 신경기능의 향상을 촉진하고 인체행동이 좋아지게 한다. 이 기술을 "물속에서 운동의 논리적 접근'(the Logical Approach to Exercise in Water)이라고 하고 동작절차를 명확하게 결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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